오피니언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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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시의회 5분자유발언) 더불어민주당 김은주 의원5분 자유발언 제313회 포항시의회(임시회) 2024. 3. 13.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김은주 의원 존경하는 포항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김은주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백인규 의장님과 동료 의원들께 감사드리며 포항시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이강덕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의 수고에도 감사 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심각한 주차난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포항역 주차장 문제와 관련해 국가철도공단에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합니다. 무엇보다 공공기관인 국가철도공단은 빠른 시일 안에 ‘포항역 주차장 확충 및 진입도로 문제’를 해결할 것을 강력하게 주문합니다. 현재 포항역에는 코레일 부설 주차장(386면)과 포항시에서 임차하고 있는 임시 공영주차장(405면) 등 총 791면의 주차장이 확보돼 있습니다. 하지만 포항시 임시공영주차장의 경우 ‘KTX 역세권 도시개발사업 예정 부지’로 내년에 폐쇄될 예정이라 주차장 확충이 시급합니다. 하지만 국가철도공단은 2005년(용역 마무리 2007년 4월) 실시한 ‘동해선 포항~삼척간 철도건설 교통영향평가’ 에서 포항역은 100명당 4.54대가 필요해 법정 주차 의무대수를 77대로 설정된 만큼 지금 주차장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국비지원 불가’ 방침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평(교통영향평가) 당시인 2005년과 비교해 포항시 인구가 더 증가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차장 추가 건설은 필요 없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국가철도공단의 포항역 주차장 확충과 관련해 ‘국비지원 불가’ 입장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째, 포항시 인구는 2005년과 비교해 2023년 기준으로 7천여명이 감소한 것이 사실이지만 차량등록대수는 10만대 이상 증가한 만큼 교평 당시 기준과는 상이합니다. 둘째, 당시 실시한(2007.4월기준) 교통영향평가는 ‘동해선 포항~삼척간 철도건설 교통영향평가’로 포항역 외에도 영덕 울진 삼척 등도 모두 포함된 만큼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또한 당시 옛 포항역 지역을 기준으로 실시한 만큼 현재 포항역의 교통 상황이나 대중교통 여건과는 상이해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셋째, 국가철도공단은 당시 실시한 교통영향평가에서 제시한 ‘수송수요예측’에 대한 본 의원의 질문에 대해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지 못한 채 결과는 받아 들이고, 국비 지원 불가라는 입장은 문젭니다. 만약 내년에 포항시의 임시주차장이 폐쇄될 경우 주차난은 더 심각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대한 대비는 포항시민의 몫이 아니라 국가철도공단과 코레일의 책임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겠습니다. 시민들께서 고속철도를 이용하는 이유는 시간 절약이 가장 큽니다. 하지만 포항역은 주차할 곳이 부족하다 보니 주말이나 평일에도 주차를 위해 1~2시간 전에 집을 나서는 경우도 허다하고 인근 공사장 주변에 불법주차를 해 범칙금을 낸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이제 포항역에는 주차할 곳을 찾아 헤매다 철도시간에 임박해 플랫폼을 향해 전력질주하는 시민들의 모습이 더 이상 낯선 풍경이 아닙니다. 왜 포항 시민들이 이런 불편을 겪어야 합니까? 왜 이런 불편이 당연한 것이 되어야만 합니까? 포항역이 주차지옥으로 전락한 지 오래 되었습니다. 제가 의회에서 한 첫 시정질문에서 포항역 주차장 문제해결을 촉구한 것도 2년이란 시간이 다 되어갑니다. 그동안 포항시에서는 주차장 관련 용역을 2차례나 실시했습니다. 현재 국가철도공단에서도 용역 마무리 단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철도공단에서 실시한 중간용역 결과를 살펴보면 여전히 객관적인 근거는 제시하지 않은 채 2007년 당시 교평 자료를 제시하면서 ‘국비지원 불가’만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포항시에서 주차장이 더 필요하다면 민자유치를 해서 하라는 입장입니다. 민자로 주차장을 건설한다면 비용 부담은 오롯이 포항시민들의 몫이 되고 맙니다. 또한 지금 시작을 해도 민자 주차장은 최소 3년 이상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포항역 주차장의 민자유치 방식은 고려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포항역 주차난 해결을 위해 다시 한번 강력하게 촉구합니다. 첫째, 국가철도공단은 포항역 주차장 문제 해결을 위해 ‘국비지원 불가’를 철회하고 ‘국비지원 추진’으로 선회하길 촉구합니다. 둘째, 포항시는 포항역의 대중교통 시스템을 전면 재검토해 시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버스나 택시 도입을 확대할 것을 촉구합니다. 셋째, 지역 정치권은 국가철도공단과 국토교통부에 포항역 주차장 관련 국비가 확보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촉구합니다. 서울로 가는 새벽 첫차는 암환자나 중증환자들께서 많이 이용하십니다. 새벽 찬바람을 맞고 서울의 대형병원을 찾는 분들을 만날 때마다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하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한편으론 열악한 지역의료 문제도 함께 고민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지금이라도 국가철도공단과 코레일 그리고 지역정치권과 포항시, 포항시의회가 함께 포항시민들의 ‘평등한 이동권’을 위해 최선을 다하길 바라면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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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기자회 창립 1주년 기념식 개최..권영대 회장 시장 감사패 수상경북기자회는 지난 14일 포항시 상대동에서 창립 1주년 기념식을 개최한 가운데 기자회의 권영대 회장이 이강덕 포항시장으로부터 감사패를 수상하면서 의미를 더했다. 이 자리에서 이강덕 포항시장은 축전을 통해 "신속·정확한 보도로 올바른 언론문화 창달은 물론 지역사회의 발전도 앞장서 이끌고 있는 경북기자회 창립 1주년을 축하한다” 며 "많은 어려움속에서도 언론본연의 역할과 정론직필의 정신으로 지역여론을 이끌고 있는 기자회 회원들에게 감사한다”고 마음을 전했다. 이어 이강덕 시장을 대신해 자리에 참석한 이상철 정무특보는 경북기자회 권영대 회장에게 감사패를 수여하며 "권영대 회장이 경북기자회 회장으로 활동하면서 균형 잡힌 언론관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환동해 중심 도시 포항' 건설에 기여한 공이 크다” 며 "누구나 살기 좋은 포항시를 만들어 가는 일에 경북기자회가 든든한 동반자가 돼 주길 기대한다" 고 감사를 표했다. 경북기자회 강동진 고문은 "10명으로 시작한 모임이 어느새 18명의 지역을 대표하는 기자들이 모이게 됐다” 며 "앞으로 지역을 대표할수 있는 기자모임으로 발전해 나갔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신일권 선임 부회장은 "경북기자회가 창립한지 엊그게 같은데 벌써 1년의 세월이 흘렀다” 며 "경북지역 기자들의 올바른 언론관 정립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덧붙였다. 권영대 회장은 "지난 1년동안 좋은 기사를 취재·보도해준 회원분들께 감사드린다” 며 "앞으로 지역에서 정론직필의 언론인들이 많이 탄생할수 있도록 경북기자회가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북기자회는 지난해 12월 16일 창립총회를 갖고 18명의 기자들이 활동중인 포항을 비롯한 경북지역 언론인들이 모여 결성한 순수 모임으로, 올바른 언론문화 정착과 주요 이슈에 관한 정보교환,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는 객관적 언론관 정립 등을 표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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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윤리경영과 지배구조 개선을 통한 ESG 경영 실현세계적으로 ESG(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경영 열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이제 ’ESG 경영’이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한 필수요건이 되었기에, 글로벌시장에서 ESG 정보 공시가 의무화 되면서 국내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ESG 경영을 선포하고 ESG 활동과 성과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ESG 경영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만 집중하던 기존의 경영방식을 탈피하고 핵심 비즈니스에서 환경과 사회위험을 줄이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려는 활동이며, 궁극적으로는 지구와 인류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도 함께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포스코 그룹은 2018년 포스코 창립 50주년을 맞아 경영이념을 ‘제철보국’ 토대 위에 기업의 사회 기여를 보다 강조하는 ‘기업시민’으로 선포하고 ESG경영 도입이 확산되기 전에 한 발 앞서 기업시민 이념의 적극적인 실행을 통해 지속가능 경영 기반을 마련해 오고 있었다. 포스코 그룹의 ‘기업시민’ 경영이념은 기업에 시민이라는 인격을 부여한 개념 으로 경제주체 역할에 더해 사회발전을 위해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도 결국 시민’ 이기에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지속가능한 환경과 사회를 위해 시민의 역할을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는 것으로 ESG 경영에 대한 실천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필자가 속해 있는 포스코퓨처엠도 매년 환경·사회적책임·지배구조 부문의 전략과 성과를 기업시민보고서에 담아 발간하며 이해관계자와 소통하고 있다. 지난 6월 발간한 기업시민보고서에는 환경부문에서 탄소중립 달성 방침과 성과 등을 다뤘고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는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을 위한 활동을, 지배구조 부문에서는 배터리 소재 핵심기술 보호를 위한 보안·관리체계 구축 내용 등을 담았다. ESG 요소가 모두 중요하지만 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중 무엇이 가장 중요하냐고 묻는다면 필자는 정도경영실장으로서 지배구조(Governance)의 투명성 확보가 ESG 경영의 지속성 측면에서 선행되어야 하고 필요한 요소라고 답할 수 있다. 지배구조(Governance) 부문은 윤리경영, 회계 부정, 탈세 등 법적 책임에 대한 관리와 주주총회, 이사회 등의 기업의 의사결정 구조를 건전하고 투명하게 운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포스코퓨처엠은 지난 해 이사회의 전문성과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사내·외 이사를 6명에서 9명으로 확대했으며, 재무 건전성을 높이고 경영에 대한 독립적인 감독을 위해 이사회 산하에 감사위원회를 새롭게 설치한 바 있다. 특히 감사위원회 위원을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해 경영활동에 대한 합리적 견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인간을 존중하는 가치관과 태도가 ESG 모든 요소에 내재되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포스코퓨처엠에서는 모든 임직원이 윤리경영을 실천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윤리경영 실천 시스템을 구축하여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업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포스코퓨처엠 정도경영실은 윤리경영 및 인간존중 문화 정착을 위해 전 직원 대상의 지속적인 교육과 캠페인을 실시하고, 인간존중 설문조사 등을 통해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국내 사업장 뿐만 아니라 포스코퓨처엠의 해외법인과 출자사, 협력사를 대상으로도 윤리경영 정착을 위한 다양한 지원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앞으로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포스코그룹은 경쟁력의 원천이 윤리경영에 있음을 일찍이 깨닫고 2003년 ‘윤리강령 기본 원칙’ 을 제정하여 시행한 국내 최초의 기업이며, 2018년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도입하고 ESG 경영을 적용하고 있다. 특히 포스코그룹은 민영화 이후 지배구조(Governance)를 지속 개선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지배구조와 함께 환경, 사회적 책임이 모두 갖춰져야 ESG 경영이라 할 수 있지만 필자는 권력구조의 분산을 구조적으로 정착시키고 윤리적 이슈가 발생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도록 일상속에서 가동되는 ‘기업내부의 지배구조’가 선행되어야 ESG 각 요소에 인간존중의 문화가 반영될 수 있고 궁극적으로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정도경영실장으로서 지속적으로 포스코퓨처엠이 ESG 경영 이상의 가치인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기반으로 하여 모든 이해관계자와 공존·공생하면서 윤리경영과 인간존중 문화를 정착시켜 나가는데 힘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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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 경제계 입장문) 포항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지역 경제계 입장문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지난해 12월 26일 기업 투자환경 혁신 및초격차 기술선점 등으로 미래 첨단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한「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지정 공모를 시작으로 오는 7월경 선정 발표할예정입니다. 당초 6월중에 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이였으나 전국 지방자치 단체간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7월로 연기되었으며, 금번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에는 포항, 상주, 울산, 충북, 전북 등 전국 5개 지자체가 유치전에뛰어 들었습니다. 특화단지 유치를 희망하는 지자체가 많은 이유는 고용증가 뿐만아니라 용수, 폐수 처리시설 등 핵심 산업단지 기반구축 지원과 함께 사업화 시설투자, 국·공유재산 사용료 및 대부료 감면, 각종 부담금 감면, R&D에 대한 세액공제 등 여러가지 혜택이 부여되기 때문입니다. 포항은 금년 상반기에만 이미 5조원 규모의 투자유치에 성공하였으며,향후 약12조원 규모의 투자가 예정된 상태입니다. 특히, 2030년까지 에코프로, 포스코퓨처엠 등 국내외 다양한 기업들의대규모 투자가 이어져 ‘배터리의 심장’으로 불리는 양극재 100만톤 생산, 매출액은 70조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규모 투자와 기업 유입이 이어지면서 포항은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지정, 이차전지 종합관리센터 준공, 양극재와 음극재분야 세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에코프로, 포스코퓨처엠 등 이차전지기업 집적으로 핵심소재 양산기술 확보와 원료·소재 밸류체인이 구축되어 명실상부한 이차전지 산업 클러스터 육성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에 포항시에서도 정부에서 추진중인 이차전지 국가첨단 전략 산업 특화단지 선정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으며, 특화단지 지정을 통해 글로벌『이차전지 중심도시』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우리 포항의 미래가 달린 중차대한 시기에 지역분열과 또 다른갈등을 야기하고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대규모 집회가 예정되어 있어 심히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이제는 지역사회의 안정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더 이상의 불필요한소모적인 논쟁보다는 보다 성숙하고 변모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할 때입니다. 포스코도 포항시가 전기차 배터리, 수소에너지 등 미래산업의 중심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이차전지와 수소 등 미래 신사업분야에 포항투자를 더욱 더 확대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우리 지역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일치단결하여 국가안보 및 전략자산의 핵심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이차전지 특화단지를 반드시 포항에유치하고, 이차전지 연관산업육성 및 신성장산업 발전과 우수 전문인력양성으로 세계 최대 생산기지를 구축하여 포항이 이차전지 메카로도약할 수 있도록 지역의 모든 역량을 총결집할 때입니다. 2023년 6월 8일 포항상공회의소 회장 문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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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반대 포항시민행동, 포항시의회는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 반대를 결의하라!제304회 포항시의회 임시회를 개회하여 포항 시민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시정을 의결하시는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일본 정부는 2021년 4월, 후쿠시마 원전 부지의 저장탱크에 보관해 오던 130만 톤의 방사성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후쿠시마 앞바다 해저터널을 완공하는 대로 방류를 예고해 왔으므로 본격적인 방류 시점은 코앞에 다가왔고 전 세계는 크게 우려하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2011년 3월 11일 후쿠시마 원전사고 후 녹아내린 핵연료를 냉각시키기 위해 원자로에 주입된 냉각수, 빗물, 지하수 등은 고농도의 방사성 물질에 오염되었고 이 오염수를 저장탱크에 담아 발전소 부지에 보관해 왔습니다. 일본 정부는 더 이상 보관할 장소가 없다는 이유로 가장 손쉽고 저렴한 방법으로 세계의 공유지인 바다에 방사성 오염수를 투기하려고 합니다.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정화한다고 하지만, 여러 결함이 발견되었고 그 기능조차 신뢰할 수가 없습니다. 일본 정부가 방사성 오염수를 방류할 경우 우리 바다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얼마나 걸리든 상관없이 우리 어민과 수산업 종사자들은 당장 피해를 입을 것입니다. 방류 전이라 해도 오염수 방류 문제가 언급될 때마다 수산물 소비심리가 위축되어왔기에 방류 후에는 어민과 수산업계의 피해뿐만 아니라 관광 등 지역의 연관산업까지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 분명합니다. 과메기와 대게 등 포항의 대표 수산물들은 더 이상 주목받지 못할 것이고 식탁에서 사라질 것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향후 30년 동안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면 방사성 물질이 조류, 해초, 갑각류, 어류 등 해양생물에 축적됩니다. 결국 모든 해산물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 시민의 건강에 악영향을 초래할 수밖에 없으므로 시민들은 어떤 수산물도 믿을 수 없게 될 것이고 이것은 전체 수산업계에 치명적일 것입니다. 방사성 오염수는 계속 발생할 수밖에 없으며, 전 세계 핵발전소가 있는 나라에서는 앞으로 핵사고가 일어난다면 이번 일본의 방류를 전례로 쉽게 해양투기 할 것이 자명합니다. 일본 정부는 최근 전 세계에 우호적 여론을 만들기 위해 주요 7개국(G7)의 ‘환영 성명’을 추진했으나 독일 등 유럽 국가들의 반대로 실패했습니다. G7 공동성명에 ‘오염수 방류 환영’ 문구가 포함되지 않았음에도 니시무라 경제산업상이 기자들에게 관련 언급을 하다가 독일 장관의 제지를 받는 망신을 당한 것입니다. 포항시의회는 21년 4월 15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일본 정부의 일방적이고 반인륜적인 행태를 규탄한 바 있습니다. 또한 303회 임시회에서 양윤제 의원(송도·해도·청림·제철동)이 5분 발언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우리 포항시 수산업계에 미칠 영향과 포항시의 선제적 대책이 시급함을 강조했습니다. 최근 포항·경주·영덕·울진·울릉 등 경북 동해안 5개 시·군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 해양 방류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결의했다고 합니다. 후쿠시마오염수방류반대포항시민행동은 그동안 기자회견, 집회, 캠페인 등을 통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활동을 해왔으며, 23년 4월부터 매주 수요일마다 죽도시장 개풍약국 앞 인도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는 제304회 포항시의회 임시회에서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방류에 대해 강력한 반대 결의를 할 것을 제안합니다. 환동해 해양 문화의 중심도시인 포항에서 수산업 보호와 시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포항시의회가 결의함으로써 일본 정부가 자행하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할 것을 촉구합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4월 19일 후쿠시마오염수방류반대포항시민행동 경북생명의숲, 포항시농민회, 포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포항YMCA, 포항YWCA, 포항환경운동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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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장문 )2월 16일 포스코홀딩스 이사회에 대한 범대위 입장문2월 16일 포스코홀딩스 이사회가 열렸다. 주요 안건은 제1안 재무제표, 제2안 사내이사ㆍ사외이사 선임, 제3안 포스코홀딩스 소재지 포항 이전 등 3가지로 알려졌다. 제2안에 대한 소문도 들려오지만, 오늘 범대위는 2022년 2월 25일 포항시ㆍ범대위와 포스코 간 합의서의 내용인 제3안에 대해 반대하는 사외이사도 있었다는 언론 보도를 주목하고, 이에 대한 범대위의 입장을 다음과 같이 밝혀둔다. 첫째, 최정우 회장은 2022년 2월 25일 합의서 서명 이후 1년이 지나도록 자신이 추천한 사외이사들에게도 제대로 설명하지 않아 이제 와서 딴소리가 나오게 한단 말인가? 이거야말로 최정우 회장이 포항시민을 기망해온 생생한 증거이니, 그는 더 이상 좌고우면하지 말고 2월 20일 속개하는 이사회에서 제3안을 통과시키고 포스코를 위해서라도 즉시 사퇴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둘째, 최정우 회장은 사외이사 김성진(1949년 생, 노무현 정부의 해양수산부 장관 역임, 경남 통영 출신)의 연임을 앞두고 공교롭게도 <포스코 사외이사 70세까지>라는 연령제한 규정을 없앴고, 김성진은 연임도 해서 포스코홀딩스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는데, 2022년 2월 25일 합의서 서명 이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최정우 회장은 김성진 사외이사와 골프를 몇 번 치고 식사를 몇 번 하고 얼마나 많은 통화를 했는가? 김성진 사외이사가 16일 이사회에서 제3안에 반대했는지 찬성했는지 침묵했는지 현재 범대위는 알 수 없다. 그런데 만약 김성진 사외이사가 반대했다면, 이것은 최정우 회장이 김성진 이사회 의장을 활용해 마지막까지 포항시민을 기망해보겠다는 속셈 아닌가? 범대위는 무리하게 규정까지 고쳐가며 사외이사에 연임했고 최정우 회장과 각별하게 지낸다고 소문난 김성진 사외이사가 노무현 정부의 장관까지 지냈던 사람으로서,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서울과 수도권의 공공기관들을 지방으로 이전했던 노무현 대통령의 유지를 받드는 차원에서도 제3안에 적극 찬성하기를 촉구한다. 셋째, 2022년 12월 기준으로 포스코 사외이사였던 현재의 포스코홀딩스 사외이사들은 지역균형발전에 역행하고 지방소멸을 촉진하는 최정우 회장의 엄청난 과오에 대해 주주들이 물적분할 여부에만 관심을 집중하고 있던 당시 상황에서 포스코그룹의 실질적 사업형 지주사 역할을 해온 포항의 포스코 본사를 서울에 새로 설치하는 것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넘어갔을 수도 있겠지만, 지금은 최정우 회장도 동의해놓은 합의서를 존중하는 것이 국민기업 포스코가 국가정책에 협조하는 일임을 명심하길 바란다. 또한 합의서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야당 대표들의 뜻도 반영돼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기억해야 할 것이다. 넷째, 그럴 리야 없을 것으로 생각하지만, 만약 20일 속개 이사회에서 제3안을 부결시킬 경우, 범대위는 <최정우 퇴출, 포스코 지주사 본사 포항 이전,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설치>에 연대서명한 41만 포항시민의 총력을 결집하여 그 3가지를 성취하기 위해 결연히 일어설 것임을 천명한다. 2023년 2월 17일 최정우 퇴출! 포스코 지주사 본사ㆍ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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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장문) 포스코 기자회견에 대한 범대위 입장문(주)포스코가 1월 31일(화) 출입기자단과의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해(2022년) 2월 25일 서명한 합의서의 이행 기본 방안을 설명했고, 그에 대한 언론 보도가 잇따랐다. ‘포스코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위원장 강창호)는 포스코 기자 회견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 범대위가 언론 보도를 통해 확인한 포스코 측의 기자회견 설명 내용은 한마디로 지난해 12월 23일 포항시-포스코 상생협약 7차 회의 때 포스코 측이 들고 나왔던 내용의 동어반복에 불과하다고 판단한다. 그때 이미 범대위는 성명서를 통해 포항시민으로서는 결코 수용할 수 없는 내용임을 천명했었다. 따라서 범대위는 최정우 회장에게 아래와 같은 6가지 질문과 함께 솔직한 답변을 요구한다. 첫째. 지난 50년 동안 포항에 있었던 포스코 본사는 지주회사라는 명칭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포스코그룹의 실질적인 사업형 지주회사 역할도 아주 잘 해 왔었다. 그런데 무엇 때문에 지주회사(포스코홀딩스)를 신설하고 서울로 옮겨갔는가? 최정우 회장의 중대재해처벌법 회피와 장기 집권 획책 때문이라는 항간의 소문에 대한 솔직한 답변을 요구한다. 둘째. 포스코홀딩스 소재지 주소를 포항으로 이전하면, 당연히 서울사무소에는 필수 요원만 남고 대다수 인원이 포항으로 옮겨와야 하며, 계열사로 위상이 추락한 (주)포스코의 서울사무소 근무자들도 상당수 포항으로 옮겨오는 것은 당연하다. 이렇게 해야 비로소 포스코가 국가적 난제로 대두한 지역균형발전에 제대로 기여하는 국민기업의 사명을 실천하는 게 아닌가? 셋째. 미래기술연구원은 애초부터 수도권에 대규모로 설립할 계획이 없었다고 지금 와서 발뺌하는 게 말이 되는가? 2조원 이상의 포항제철소 침수 피해로 인한 경영적 타격과 최정우 회장 퇴진 압박 때문에 애초 계획을 축소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혀야 정직하지 않은가? 지난해 하반기에 포스코 임원들이 수도권에 대규모로 미래기술연구원을 설립한다고 큰소리치고 다녔던 것은 범대위를 상대로 허세를 떨면서 포항시민을 우롱했다는 말인가? 넷째. 미래기술연구원의 주요 연구 분야를 인공지능(AI) 연구라고 제시했는데, <우리나라 전문가들은 포스텍이 있는 포항을 AI연구 적합지로 꼽는다>(김택환 경기대 교수, 아주경제 2023년 1월 30일자 기사)는 이 소중한 현실을 왜 최정우 회장은 외면하는가? 포스텍을 국가에 기부체납하는 방안까지 발언했는데, 그런 인식의 연장 선상에 있다고 판단해도 되는가? 다섯째. 인재 모집이 안되니 미래기술연구원 빌딩을 수도권에 세우고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을 리모델링해서 그곳에 지원 인력 소수만 본원에 두겠다는 것은 또다시 포항시민을 우롱하는 한편 그렇게 강행해서 포항시민과 계속 대립하자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여섯째. 애초에 발생할 필요도 없었고 발생하지도 말아야 했던 <포항시민과 최정우 회장의 대립>을 자초한 장본인이 바로 최정우 회장이다. 최 회장은 이제 책임지는 행동을 보여줄 때가 되지 않았는가? 회사 정관에 규정된 국민기업 포스코 최고경영자의 임기가 사회적 신뢰를 담보하는 장치도 아니고 책임회피용 방패도 아니지 않는가? 2023년 2월 1일 포스코 지주사 본사 ㆍ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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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포항 테슬라 기가팩토리 공장 유치, “못먹는 수박이라도 좋다 일단 찔러보자”지난 3일부터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백인규 포항시의장, 포항시와 시의회 관계자 등 20여명이 미국 출장길에 올랐다. 이와는 별도로 김병욱 국회의원 일행도 미국행 비행기를 탔다. 이들의 미국방문에 대한 표면적 이유는 CES 2023 세계 최고의 전자제품 박람회에 참석한 지역기업 격려와 애플 등 실리콘 밸리 방문을 통한 국제 비즈니스이다. 하지만, 단순히 CES2023 참가를 위한 미국방문이라고 하기엔 다른 지자체에 비해 그 규모와 인원면에서 너무나 많은 차이가 난다. 대기업이나 광역자치단체를 제외하고는 국회의원과 시장과 의장 등 지역의 핵심 정치인 대부분이 총동원된 지자체는 포항시가 거의 유일하기 때문이다. 이런 면만 보더라도 이는 단순한 행사 참가를 위한 행보로는 보이지는 않는다. 그럼 어떤 다른 의미가 있을까? 최근 윤석열대통령과 미국 테슬라 일론 머스크 회장이 테슬라 기가팩토리 공장 유치와 관련해 통화를 한 사실이 있다. 이 자리에서 머스크 회장은 대한민국을 가장 유력한 후보중 하나라고 치켜세웠고 이후 포항을 비롯한 지자체들이 너나 할 것 없이 유치경쟁에 뛰어들었다. 대부분의 지자체들은 광역지자체이거나 포항시보다는 규모가 큰 시도였다. 그런데도 이상하게도 포항시의 발걸음이 가장 분주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김병욱의원은 본인이 직접 나서서 자신의 지역구도 아닌 포항 북구 영일만산업단지에 테슬라 기가팩토리 공장을 유치하겠다고 선언했고 이강덕 포항시장도 비슷한 입장을 밝혔다. 그리고 얼마후 포항시의 핵심 정치인들이 ‘외유논란’ 우려에도 불구하고 함께 미국행 비행기를 탔다. 어찌보면 자신들의 정치적 입지도 생각해야 하는 정치인들 입장에서 해외출장은 극도로 민감한 부분이 있다. 그런데도 포항의 핵심정치인들 대부분이 미국으로 향한 것이다. 테슬라 기가팩토리 공장은 현재 미국 2곳, 독일 베를린과 중국 상하이에 각 1곳에 위치하고 있다. 이번에 세워질 공장규모는 약 130만㎡(40만평)으로, 인근에 항만에 인접해야 한다는 조건이 걸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포항시는 이런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포항 영일만 산업단지 인근에 부지 제공을 고려하고 있다. 만약 테슬라 공장이 포항에 유치될 경우 그 경제적 효과는 천문학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포항시의 입장에서 본다면 현재 50만 아래로 떨어진 인구도 최소 5만명 이상 늘어날 것이고 지역 전체 경기가 살아나면서 아파트 미분양 등도 일시에 해결되는 등 그야말로 ‘제2의 영일만 기적’이 예상된다고 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대규모 미국 출장이 대통령실과의 교감이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얘기를 하고 있다.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해 보면 가능성이 없지 않아 보인다. ‘외유성 해외출장’, ‘이상한 해외출장’ 어떤 비꼬는 말이라도 상관 없다. 기가팩토리 공장이 못먹는 수박이든 호박이든 일단 찔러봐야 맛을 알 수 있는 것 아닌가... 특히, 테슬라 회장인 일론머스크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인물로 미국경제계의 트럼프로 알려진 인물이다. 그런 위인일수록 만나보고 얘기해 봐야한다. 즉석에서 어떤 답을 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혹자는 미국 등 외국의 경우 몇 달전에 미팅을 잡지 않으면 만나주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말도 일면은 맞지만, 필자가 10여년 전 한참 해외출장을 다닐 때 해외 고위급인사 면담시 공문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현지에서 며칠을 기다려 면담이 성사된 사례가 있다. 그다음은 일사천리였다. 그만큼 사람들은 직접 만나 얘기해본다면 불가능한 것 같아 보이던 일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김병욱 의원을 비롯한 이강덕 포항시장, 백인규 포항시의장이 이번에 미국 출장에서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할 수 있다. 하지만, ‘행동하는 자에게 불가능한 꿈은 없다’는 말처럼 움직이지 않으면 그 무엇도 얻을 수 없다. 비난은 그 이후에 해도 늦지 않다. 미국으로 출장을 떠났던 포항정치인들이 17일 이후 어떤 보따리를 내어 놓을지 지켜보자. 그리고 혹여나 아무것도 없더라도 더 잘할수 있도록 격려의 한마디도 잊지말자. 계속 찌르고 두드리다보면 결국 길은 열릴테니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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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포항 대형 수해는 예견된 인재(?)...6일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큰 피해를 입은 포항지역의 수해원인이 인재가 아니냐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어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이번에 포항을 관통한 태풍으로 오천을 비롯한 인근지역은 무려 500mm가 넘는 기록적인 강수량을 기록했다. 이로 인해 오천읍과 인덕동, 청림동을 가로기지는 냉천과 인근도로 주택 등이 파괴되면서 7일 온전까지 2천억원이 넘는 천문학적인 피해를 입었으며 9명의 인명사고까지 발생해 태풍이 지나간 만 하루가 지난 오늘까지 그야말로 아비규환 현장을 방불케 하고 있다. 그렇다면 왜 이 같은 사고가 발생한 걸까? 먼저 가장 큰 원인은 태풍에 동반된 500mm가 넘는 큰 비 라고 할 수 있다. 여기까지만 보면 자연재해가 아닌가하는 의심이 든다. 하지만, 상황을 면밀히 들여다 본다면 인재일 가능성을 충분히 엿볼 수 있다. 이번에 가장 큰 피해를 입게 만든 원흉이라고 할수 있는 냉천은 태풍이나 많은 비가 올 때 마다 범람하거나 범람의 위험을 안고 있었다. 실제 2012년 태풍 산바, 2016년 태풍 '자바', 2019년 태풍 '미탁' 등 강풍을 동반한 태풍이 포항지역을 통과할 때 마다 냉천을 범람했고 냉천교 아래 주차된 자동차들이 영일만까지 쓸려가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이런 피해가 반복되면서 대두된 것이 바로 항사댐이다. 시는 냉천 상류인 오어사 인근 항사리에 항사댐을 설치해 가뭄과 홍수 등에 대비하고 식수를 공급하려고 했다. 지난 2016년부터 계획된 이 사업은 지역 일부주민들과 시민단체의 반대와 예산 확보문제로 현재까지 지연돼 오고 있다. 만약 항사댐이 조기에 건설됐더라면 이번 홍수에 상당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었을 것이다. 냉천의 하류가 좁은 것도 큰 원인으로 지적된다. 냉천은 일반 하천과 다르게 상류에서 중류로 내려가면서 넓어졌다가 영일만과 만나는 하류인 냉천교에 이르러서는 갑자기 하천폭이 급격히 줄어든다. 그렇다보니 냉천하류에서 항상 범람피해가 반복되고 있다. 실제 이번에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아파트와 대형할인마트, 포항제철소 3문 등이 이곳에 위치하고 있다. 또 다른 원인으로 지적되는 것은 냉천의 폭과 깊이 문제이다. 냉천은 지난 2012년부터 지난해(2021년)가지 317억원을 예산을 투입해 친수공간 조성을 위한 고향의 강 사업을 벌여왔다. 이 사업은 시민들의 휴식을 보장해 주는 것에는 상당한 효과를 거둘수 있지만 홍수가 날때마다 범람하는 냉천에는 하천 준설을 통한 치수사업이 우선돼야 하는데도 이 같은 중요한 사업은 뒤로 한 채 친수공간 조성에만 너무 예산을 투입하지 않았냐는 지적이다. 이번 홍수에 냉천이 준설 등 치수사업을 통해 좀 더 많은 물을 바다로 흘려보낼 수 있었다면 이 같은 대형피해는 어느정도는 막을 수 있었을 것이다. 이에 대해 오천 주민 김모씨는 "오천 냉천은 태풍이나 큰비가 오면 항상 범람해 왔고 이에 대한 대책을 미리 마련했어야 했다” 며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이번에는 제대로 된 대책마련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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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영일만대교건설, 이번에는 군(軍)의 양보가 필요하다영일만대교 건설이 국방부의 반대로 더 이상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다. 여야 정치인들을 비롯해 국회의원, 포항시장, 많은 포항시민들이 영일만대교는 ‘포항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란 사실에는 동의하는 대부분 동의하는 분위기다. 이와 함께 대통령 공약사업이기도 하거니와 국토교통부, 경상북도 등 대부분의 상급기관들도 동해안 교통 인프라의 핵심이 될수 있는 영일만대교 건설에는 대체로 긍정적이다. 그런데 왜 군은 포항시민들의 숙원사업을 이토록 반대할까? 군의 주장에 따르면 다리의 고도문제가 있고 군함통행에 방해가 될수 있을뿐 아니라 유사시 다리붕괴시 작전에 문제를 야기한다는 것이다. 군의 주장도 일면 이해할수 있는 부분이 없지는 않다. 전쟁이나 유사시 다리가 약간의 방해가 될수는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과연 이런 국방부의 주장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다. 그동안 군작전을 위해 포항시민들이 참고 견뎌준 희생에는 일언반구도 없기 때문이다. 포항은 해병대의 고향이다. 지금도 오천읍과 청림동, 동해면 등 엄청난 넓은 지역을 해병대가 차지하고 있다. 뿐만아니라, 해군6전단도 포항에 상주하면서 P-3C 대잠초계기가 수시로 이착륙을 이어가면서 인근 주민들은 몇십년동안 항공기 소음 피해를 입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해병대 항공부대가 창설되면서 마린온 공격헬기 20여대가 포항에 상주하게 될 예정이다. 이뿐인가. 경기도 포천에 있던 공지합동 훈련장인 포사격장이 문을 닫으면서 포항의 수성리 는 아파치 등 공격헬기, 155mm포, 전차포, 박격포 등의 성능을 시험할수 있는 전국 유일의 사격 연습장이 되었다. 포항신항에 위치한 해군기지도 마찬가지다. 잠수함과 독도함 등 대형 해군전력이 수시로 드나들면서 인근 어민들과 주민들은 군의 작전반경에 들지 않으려다보니 영일만 황금어장을 군부대에 양보하기도 했다. 이렇듯 포항시민들은 자신들의 삶의 터전을 내줘가면서까지 군의 정책에 호의적이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에서도 알수 있듯이 그동안 포항시민들의 희생은 말로 형언하기조차 힘들다. 그런데 국방부는 이런 포항시민들의 희생은 무시한채 시민들의 염원사업인 영일만대교건설에 절대적 반대의사를 표하고 있다. 그동안 아니 앞으로 포항시민들이 해병대와 군사격장, 헬기부대 등으로 고통받은 현실은 무시하겠다는 건가. 그렇다면 우리나라 국방부는 도대체 누굴 위한 군대인가... 영일만대교는 단순한 대교가 아니다. 영덕-포항-울산을 잇는 동해안고속도로의 중심에 있어 물류가 원활해지면서 동해안의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또한, 대교의 시작과 종착지점에 영일만4산업단지와 영일만신항, 블루밸리 산업단지가 위치해 경북동해안 지역발전에 교두보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주요한 사업인 것이다. 이와함께 부산 거가대교, 인천대교 등과 함께 지역의 랜드마크로 떠오르면서 관광객의 발길도 늘어나 지역경제활성화에도 상당한 도움을 줄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중요한 사업인데도 국방부는 엉뚱한 괴변을 내세우며 계속해 딴지를 걸고 있다. 군도 이제는 대승적 차원에서 결정해줘야한다. 그동안 포항시민들의 희생이 컸던 만큼 이제는 군이 한발짝 물러서야 한다. 포항시민들의 바람은 영일만대교가 건설돼 한동안 침체됐던 포항이 다시 뛰는 도시로 거듭나는 것을 보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영일만대교를 배경으로 영일대해수욕장에서 국제불빛축제가 열린다면 상상만 해도 기대되지 않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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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포항지진 보상 더 연장은 안되나?...피해주민 재심의 신청 잇따라지난 2017년 포항지진으로 인한 보상신청이 지난해 8월로 끝난 가운데 일부시민들이 제대로 된 보상신청을 하지 못해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일부 시민들은 보상금액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며 재심의 신청을 거듭 제기하면서 포항지진특별법을 연장해 달라는 목소리까지 높이고 있다. 포항시민들은 지난 2017년 11월과 2018년 2월, 인공 촉발지진으로 인해 천문학적인 피해를 입었다. 처음에는 자연 지진으로 오인됐지만 전문가들의 진단 결과 인공 촉발지진으로 판명나면서 포항시민들은 분노했고 정부와 국회는 결국 지난 2019년 12월 27일 포항지진의 진상조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한 특별법 (약칭: 포항 지진피해구제법)을 통과시키게 된다. 이후 2021년 3월에는 지진특별법 개정안이 또다시 국회를 통과했고 5월에는 시행령 개정안도 의결되면서 본격적인 지진 피해보상이 시작됐다. 특별법에 따르면 피해구제 신청기간은 지난 2020년부터 9월21일부터 2021년 8월31일까지 딱 1년으로 온·오프라인접수가 모두 가능했다. 정부와 포항시는 이에 대한 홍보를 상당기간 진행하고 피해보상규모도 높여 대부분의 시민들이 피해구제를 받기에 이른다. 하지만, 일부 소식에 어둡고 지진피해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시민들은 피해 신청을 못했고 비슷한 피해를 있었는데도 보상금 차이가 커 재심의를 신청하는 이도 많았다. 포항시에 따르면 재심의 접수건수는 무려 8295건, 7월 28일 현재 심의완료가 7440건(심의예정 855건)인 것만으로도 알 수 있듯이 많은 시민들이 제대로 신청을 못했거나 보상에 불만을 가진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포항시민 이모씨는 "구분상가의 경우 보상금 신청시 전체 공용부분과 구분상가에 대한 보상규정이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아 일부 구분상가만 보상을 신청했고 재심을 신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보상담당자도 이 건물은 4천만원 이상의 보상이 가능한데도 신청을 잘못해 약 1/10밖에 받을수 없었고 특별법 특성상 구제받을 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대답을 들었다”고 울먹였다. 이어 시민 박모씨는 "주위에 상가 규모도 비슷하고 피해규모도 비슷한데도 보상금액이 너무 차이가 나 재심의를 신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포항시민들에게 다시 한번기회를 줬으면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가장 큰 문제는 포항지진특별법이 1년 동안 한시적 법률이란 점이다. 이에 대해 포항시 관계자들은 "지진특별법이 1년 동안의 한시적 특별법 다시 구제신청을 하기가 쉽지 않다. 시행령이라면 정부에서 국무회의 등을 통해 바꿀수 있지만 법률의 경우 국회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어려움이 뒤따른다”고 조언했다. 이 같은 피해자가 적지 않다면 다시 한번 수요를 파악해 많은 피해를 입은 포항시민들에게 한번 더 기회를 줄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해 보는 것은 어떨까. 포항시 남·북구 국회의원, 포항시청, 포항시민들이 합심해 의견을 제시한다면 윤석열정부와 국회도 51만 포항시민들을 위해 한 번 더 기회를 주지 않을까... 윤석열 정부와 대한민국 국회의 넓은 아량이 필요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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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명서) 문충운, 국민의힘 선대위에 ‘포스코 지주사 포항 설립’ 건의【포스코 지주사 설립 관련 성명서】 저는 제 20대 대선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지역혁신운동본부장으로서, 선대위에 ‘포스코 지주사 포항 설립’ 입장을 간곡히 건의드렸습니다. 윤석열 후보는 이미 지난 달 27일 “국민기업 포스코가 지주사를 서울에 설립하는 것은 지방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것으로 반대한다”고 입장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도 11일 “균형발전 역행하는 포스코 지주사 서울 설립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냈습니다. 포스코 지주사 설립 문제는 이미 지난해부터 제기된 문제로 당시 언론들은 포스코 지주사 설립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포항시가 발 빠르게 문제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포항시와 포스코에 정중히 요청드립니다. 포항시는 포스코 지주사 설립 문제를 해결할 충분한 시간과 기회가 있었는데도 뒤늦게 시위에 나선 것은 명분도, 실리도 없습니다. 따라서 ‘시민 이용 시위’, ‘인신공격’ 등 시민들께서 걱정하는 일체의 행위를 중단해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포항시는 김정재·김병욱 국회의원과 긴밀한 협의를 거친 뒤 책임지고 포스코를 만나 시민들이 납득할 수준의 답을 내 시민들께 보고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여·야 주요 대선 후보들이 포스코 지주사 서울 설립 반대는 국민과 포항 시민의 뜻이자 요구라고 밝힌 만큼, 포스코는 이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조속히 밝혀 주셨으면 합니다. 지역혁신이 곧 지방 균형발전입니다. 지방 균형발전은 국가적 과제입니다. 포스코 지주사 포항 설립의 이유입니다. 저는 국민의힘 윤석열후보 선대위 지역혁신운동본부장으로서, 포항과 포스코가 갈등과 반목을 접고 상생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2022. 2. 14 문충운 국민의힘 윤석열후보 중앙선대위 지역혁신운동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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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문) 조강지처 버린 놈치고 잘 사는 놈 없다시장 재임시 포스코와 철강공단을 보면서 가끔 이런 생각을 해 보았다. 그곳에 공단을 건설하지 않고 명사십리와 아름드리 솔숲 무성한 옛 모습 그대로 있었으면 포항은 지금 어떤 모습으로 변해있을까. 포스코 공장부지 매립으로 백사장이 유실되고 공장폐수로 인한 수질오염으로 송도해수욕장을 폐쇄하면서도, 유실된 백사장을 300백역원이 넘는 정부예산으로 복원계획을 세우면서도 가끔 그런 쓸데없는 생각을 해 보곤했다. 여름철이면 지금에사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이지만 6-70년대는 포항 송도해수욕장도 만만치 않았다. 수심이 얕고 깨끗한 바닷물과 끝없이 이어지는 모래톱으로 전국의 피서객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고, 주변 상인들도 한 철벌어 1년을 살 수 있을 만큼 호황을 누렸다. 그런 송도해수욕장이 형산강하구를 지나 도구 해수욕장으로 이어저 있으니 가히 천혜의 절경이었다. 역사적 기록을 봐도 한반도에서 가장 아름다운 해수욕장으로 북한의 원산해수욕장과 영일만의 송도해수욕장을 꼽는다. 포스코 건설 당시 현장에 온 일본기술자들도 이렇게 아름다운 해변에 공장 짓는 것을 의아해 했다는 얘기도 그것을 증명해 준다. 어릴적 도구리 친척 할아버지 댁에 놀러 간적이 있다. 끝없이 펼쳐지는 도구해수욕장에서 조개잡이도 하고 아름드리 솔숲에서 뛰어 놀다 여름밤 파도소리 들으며 마당에서 수박 먹던 기억이 새롭다. 그 평온한 마을이 포스코건설로 온데간데없다. 그 식구들은 문전옥답 다 내어주고 실향민이 되었다. 턱없는 보상비에 반항하면 기관에서 호출하고, 마지못해 도장 찍고 보상비 몇 푼 받아 이것 저것하다 지금은 궁핍한 생활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실향민이 얼마나 될까. 참 가슴아픈 일이다. 조상들의 피의 댓가인 대일청구자금으로 포스코는 건설되었다. 배고픈 시절 찬물 구정물 가리겠는가. 환경을 생각할 수도 없었다. 산더미처럼 쌓아놓은 철광석의 미세가루가 도시 주변을 덮고 매캐한 연기에 머리가 깨질 것 같아도 대중교통이 별반 없던 터라 걷거나 자전거 출퇴근이라도 할려면 공장가까운곳에서 거주해야 하니까 가까운 동빈내항 물줄기도 일부 매립하여 주택을 지을 수밖에 없었다. 매립되지 않는 물줄기는 시궁창으로 변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말이다. 우리 시민들은 그런 환경속에서도 포스코가 우리 포항에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긍지를 가지고 살았고, 산업의 쌀인 철강 생산으로 대한민국의 산업화를 일구어 우리민족 5천년 역사에 배고픔의 한을 해결한다는 생각으로 시민들은 포스코와 노란제복 근로자들에게 박수를 보냈다. 포스코 설립당시 초대 사장은 이러한 포항의 아픔을 잘 알고 있었다. 그분은 우리시민과 더불어 꿈도 아픔도 같이 했다. 근로자들의 정주여건을 만드는데 많은 투자를 해서 환경적인 주거단지도 건설하고 유치원부터 초중고, 대학까지 최고의 교육시설도 만들고, 시의 SOC사업에도 거금을 기부하기도 해서 우리 포항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 우리시도 그분의 공로에 보답하기위해 명예시민 1호라는 최고의 예우를 해드렸고, 포스코와 포스코 주택단지를 잇는 도로를 포스코 대로라 명명하고 중심 광장은 그분의 호를 따서 청암광장으로 이름지었다. 또한 1995년 모태가 되는 영일군과의 행정구역 통합시 굳이 포항시로 명명한 것도 포항종합제철이 있기 때문이었으리라. 포항의 뿌리는 영일군이니 `영일시`라했으면 `포항`이라는 한자적 의미보다 해를 맞이하는 희망의 도시라는 `영일시`가 더 어울릴 수가 있고 그랬으면 100년이 넘는 도시의 역사를 갖는데도 말이다. 그런데 2002년 포항종합제철의 명칭이 포스코로 바뀌었다. 섭섭했지만 포스코는 포항스틸컴퍼니의 준말이니 글로벌 시대에 그래도 거기까진 이해 할 만 했다. 포스코 본사는 당연히 포항에 두어야 함에도 지금은 마지 못해 포항에 두는 듯하다. 대부분의 본사 기능은 서울사무소로 옮겨진지 오래고 껍대기만 있지만 본사는 본사니까 그래도 견더야지 별 수 없었다. 그런대 며칠전 포스코가 지주사를 만들었다. 한마디 말도 없이. 본사를 서울로 갖고 가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중앙정부에서도 수도권 집중화의 병폐를 막기위해 지역균형발전이란 정책을 세워 공기업도 지방 곳곳으로 보내고 있는 마당에 국가 정책에 반하여 굳이 지역에서 출발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일류기업을 다시 서울로 가져간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그때의 명사십리와 아름드리 솔숲이 생각이 난다. 세계적인 해변 휴양 관광도시를 생각하면서. 포스코 창립당시 최고CEO는 기업과 그 지역의 상생,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경영이익보다도 중요시했다. 그래서 그분은 포항시와 더불어 영일만의 기적을 일구었고 그것이 신화가 되어 전국민에게 존경받는 훌륭한 역사적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그분 뒤에 많은 부류의 CEO들이 있었지만 포항시와의 그 아픔의 역사를 잘 모르고 있는듯 했다. 시장 재임시 포스코 모 회장과 티타임을 가진적이 있는데 얘기 중 `포항공대가 수도권에 있었으면 더 유명한 대학이 되었을 것`이란 황만한 얘길듣고 자리를 박차고 나온적이 있다. 포항시와 포스코의 역사를 전혀 모르고 있는 단적인 예다. 1년에 손님처럼 몇 번 다녀간다면 이 지역에 무슨 애정이 있겠는가. 몸이 멀어지면 마음도 멀어 진다는 것이 맞는 말 같다. 위기는 또 다른 기회를 만들 수 있다. 포스코 서울사무소는 누굴위한 것인가? 포스코 지주사가 포항을 떠날 것이 아니라 서울사무소의 기능까지 몽땅 포항으로 옮기면 어떨까? 굳이 대관업무 때문이라면 산자부와 각 부처가 있는 세종시로 옮기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을까? 그것이 아니라면 서울사무소의 기능이 서울있으나 포항있으나 별반 차이가 없는 것 같다. 이젠 우리 포항도 서울과 접근성이 많이 좋아졌다. 사회관계망 서비스도 잘 되어있는 현실에서 뭐 그리 불편할 것이 있을까? 정주여건을 들라면 포항도 일부분에서는 전국최고의 도시다. 유치원부터 초중고는 물론이요 세계적인 포항공대 등 교육분야도 최고요, 아름다운 산과 청정 동해바다 등 자연환경도 최고요, 싱싱한 해산물 등 먹거리 또한 최고의 도시다. 나머지는 수요가 있으면 또 최고로 만들어 가면된다. .포스코가 지역을 위해서 조금만 불편을 감수하고 포항에 오면, 포스코 최고CEO가 포항에 상주할 것이고 그것만으로도 이하 모든 직원들이 긴장하며 근무하므로 매년 고귀한 목숨을 앗아가는 안전사고도 확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포스코를 필요로 하는 많은 국내외 인사들이 포항을 찾을 것이다. 그러면 포항공항도 국제공항으로 바뀔 것이고, KTX도 증설해야 할 것이다. 그것이 홍보되면 먹거리 즐길거리 볼거리가 있는 포항으로 관광객이 몰려올 것이고, 죽어가는 포항경제도 회복할 것이다. 그것이 지역과 상생하는 것이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것이다. 더불어 포스코 최고CEO의 국민적 평가도 최고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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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장애인은 포항시민 아닌가...코로나19 확진자가 1천여명에 육박하면서 전국이 코로나 공포에 휩싸여 있다. 13일 토요일 저녁 보통은 한산했던 아파트 주차장에 차한대 대기 힘들 정도로 차들이 빼곡한 것만 봐도 국민들이 얼마나 코로나에 민감한지 알 수 있다. 수도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거쳐 3단계를 걱정하는 분위기고, 포항지역도 매일 늘어나는 코로나 확진자에 집 외에는 안전한 곳이 없다는 시민들의 푸념 섞인 목소리까지 들린다. 참 모두가 힘든 시기 임에 분명하다. 이런 가운데 정부와 지자체들은 거의 매일 코로나19 브리핑을 하면서 대책을 마련하느라 분주하다. 포항시도 예외는 아니어서 코로나 확진자가 생기면 문자를 통해 대략적인 내용은 통보하고 있다. 그런데 포항시는 정부나 다른 지자체와는 다르게 독특한(?)브리핑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대부분의 지자체들은 수화통역사와 함께 코로나 브리핑을 하고 있지만 유독 포항시만은 수화 없이 현장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시관계자는 녹화 후 수화를 삽입해 송출한다고 했지만 이도 8-9월에 잠시 시행했을 뿐 최근에는 대부분 수화 없이 브리핑을 진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마디로 코로나19 정보를 제공하는데도 장애인을 차별하고 있는 것이다. 포항시 인구는 50만 3,139명(2020.11월 행정안전부 기준), 그중 포항시 장애인은 무려 27,368명, 그중 수화통역사가 필요한 청각장애인은 4,293명(포항시 자료)에 달하는데도 말이다. 『그렇다면 장애인은 포항시민이 아니라는 말인가... 그리고 장애인들은 코로나19에 걸려도 상관없단 말인가..』 지난 12일 “장애인 차별하는 포항시 브리핑”(http://www.yntnews.co.kr/bbs/board.php?bo_table=news&wr_id=1752)이란 기사가 나간후 이를 본 일부 포항시의원은 포항시와 이를 개선할 방안을 찾겠다는 의견을 제시해왔다. 하지만, 정작 이 같은 일은 포항시에서 해야할 일이 아닌가... 코로나19정보제공에서도 장애인을 차별하는 포항시... 포항시가 정말 장애인들을 생각한다면 이제라도 늦지 않았다... 장애인을 위한 발상전환부터 해야 한다.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포항시민으로 제대로 대우해야 한다. 최소한 다른 지역보다 앞서가진 못하더라도 어느 정도 수준은 맞춰가야 하지 않겠나... 포항시가 어떤 대책을 마련할 런지 한번 지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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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언론자유 무시하는 포항시...최근 '국경 없는 기자회'(RSF)가 발표한 '2020 세계 언론자유지수'에서 한국은 42위에 오르며 아시아 국가 가운데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전 세계 180개국을 대상으로 했으니 그나마 언론자유지수는 높은 편인데다 아시아에서는 1위를 차지했으니 최소한 아시아에서는 최고의 언론자유국가라 말할 수 있다. 하지만, 포항시의 언론자유지수를 수치로 따져보면 어떨까...기초자치단체중 전국 최하위권이 아닐까... 포항은 지난해까지만 해도 비교적 자유로운 취재가 보장됐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이후 브리핑실에서 정기적으로 진행되던 언론 브리핑 등을 없애고 수시로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지역언론사를 상대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발생했다. 코로나19로 취재인원을 제한한다는 명분을 내세우면서 일부 언론사기자들에게만 문자 등을 통해 연락을 취해 몰래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언론의 자유가 보장된 대한민국에서 이건 무슨 시츄에이션...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보도해주는 언론사 기자들만 연락해 기자회견을 하는 포항시... 이게 포항시 홍보담당관실의 현 주소이다. 언론사가 얼마가 되든 일단 똑같은 조건에서 취재할 자유를 보장해야함에도 기자들의 취재권을 포항시홍보담당관실에서 알아서 재단하고 있는 것이다. 포항홍보담당관실의 이같은 행태는 코로나19 팬데믹이란 특수상황을 내세우긴 했지만 실제로는 독일 나치정권의 괴벨스와 전두환정권의 언론통제와 별반차이가 없어 보인다. 언론사를 언론사로 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선전도구로만 보고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지켜보며 수수 방관하고 있는 이강덕 포항시장도 문제지만 브리핑실의 책임을 맡고 있는 홍보담당관의 책임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포항시의 브리핑실은 기자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쉽게 취재를 보장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다. 모든 언론사가 평등하게 취재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취재 평등권 보장... 그것이 진정한 언론자유의 시작이다. 그리고 그것이 진짜 포항시의 본모습을 모든 시민들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진정 포항시를 청렴도지수도 낮은 도시...거기다 언론자유지수까지도 낮은 도시를 만들어 갈 것인가... 포항시가 브리핑실을 어떻게 리뉴얼해 가는지 한번 지켜보자.